2013년 1월 24일 목요일

이시대 새언약 유월절의 등장 의미는??②★하나님의교회 안상홍증인회

%% 하나님의 교회는 새언약 유월절을 지키는 참진리교회입니다.



1. 첫번째 지킨 유월절과 예언성취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종살이할때 모세라는 선지자를 보내었고, 그 모세의 행적을 좇아서 유월절 절기를 제정하셨다.
구약의 역사에서 최초로 등장한 유월절을 살펴보고 그것이 신약시대에 와서 어떻게 예언이 성취되는지 알아보자.

출12:5-14 너희 어린양은 흠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엿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찌니라 

출애굽하던 첫 해에 모세의 인도하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양을 잡아서 유월절을 처음 지키고 애굽의 종살이에서 드디어 해방을 받았다. 이 예언은 단순히 지나간 사건이 아니라 신약시대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새언약 유월절을 지킴으로 예언이 성취되었다.

눅22: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신약시대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으로 표상된 죄악세상에서 종노릇하자 예수님께서 친히 오시어 새언약 유월절을 세워주시는 장면이다.
오직 유월절로써 우리가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될 수 있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먹기를 간절히 원하고 원하셨다. 당신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아시면서도 오직 우리를 위해서 유월절 먹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계속해서 유월절 지키는 장면을 보자.

눅22:19-20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이것이 신약시대 최초로 지킨 새언약 유월절이다.
여기서 '너희를 위하여'는 무엇을 위한다는 것인가?
'죄악세상에서 종살이하고 있는 우리의 해방을 위해서' 새언약 유월절을 제정해 주셨다.
구약시대에는 유월절 양의 피를 흘려서 지켰는데, 신약시대에는 예수님의 피로 새언약 유월절을 세워주셨다. 고린도 전서 5장 7절에 보면 유월절 양의 실체가 바로 예수님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유월절에 새언약으로 세우신 예수님의 피는 곧 유월절 양의 피를 의미한다.

다시 정리해보면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첫번째 유월절을 지키고 애굽에서 해방되어 광야로 나선 역사는 바로 신약시대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님께서 세우신 새언약 유월절을 지키고 죄악세상에서 해방되어 믿음의 광야로 나서게 됨으로 예언이 성취되었다.


2. 두번째 지킨 유월절과 예언성취

이제 구약시대 두번째 지킨 유월절에 대해 알아보고 그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는지 확인해보자.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온 후 제 2년에 시내광야에서 두번째로 유월절을 지켰다.

민9:1-5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정월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으로 유월절을 그 정기에 지키게 하라 그 정기 곧 이달 십사일 해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그들이 정월 십사일 해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행하였더라


이 장면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제 2년에 시내광야에서 유월절을 지키는 장면이다. 제 2년에도 출애굽때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그대로 유월절을 지켰다.
이 역사 역시 모형과 그림자로써 신약시대에 이루어질 예언이었다.
신약시대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이어진 사도시대에 지킬 유월절에 대한 예언이었던 것이다.

고전11:23-26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밤은 유월절 밤으로써 이는 사도시대에 예수님 명하신 그대로 예수님의 본을 따라 떡과 포도주로 새언약의 유월절을 지킨 기록이다.
이처럼 애굽에서 해방받아 제 2년에 시내 광야에서 지킨 유월절은 신약시대에 예수님 이후 이어진 사도시대에 새언약 유월절을 지킴으로써 예언이 성취되었다.




☞ ③ 편에서 계속






댓글 2개:

  1. 구약의 유월절 지킨 역사가 신약에 와서 하나씩 성취되었네요 성경은 모든 예언이 성취됨을 알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2. 성경은 과연 예언과 예언 성취로 이루어져있음을 깨닫습니다.

    답글삭제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위하여 비방 또는 욕설은 신고 및 삭제하겠습니다.